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
폭포수 모형
=>폭포수 모형은 폭포에서 한번 떨어진 물은 거슬러 올라갈 수 없듯이 소프트웨어 개발도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.
-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생명 주기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도 한다.
-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
- 모형 성공 사례가 많다.
-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해야 한다.
-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한다.
-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는다.
타당성 검토 => 계획 => 요구 분석 => 설계 => 구현(코딩) => 시험(검사) => 유지보수
프로토타입 모형 = 원형 모형
=> 프로토타입 모형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.
-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한다.
-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, 이는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.
-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이다.
요구수집 => 빠른설계 => 프로토타입 구축 => 고객 평가 => 프로토타입 조정 => 구현
나선형 모형 = 점진적 모형
나선형 모형은 보헴이 제안한 것으로,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이다.
-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으로, 점진적 모형이라고도 한다.
-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-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, 정밀하며,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다.
계획 수립 => 위험 분석 => 개발 및 검증 => 고객 평가 (반복)
애자일 모형
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한다.
- 애자일 모형은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한다.
- 애자일 모형은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.
- 애자일 모형은 스프린트 또는 이터레이션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,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.
- 각 개발주기에서는 고객이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한다.
- 소규모 프로젝트,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,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하다.
애자일 모형 기반 개발 모형 - 영문 표기도 익혀둘 것
=> 스크럼(Scrum), XP(eXtreme Programming), 칸반(Kanban), Lean, 크리스탈(Crystal), ASD(Adaptive Software Development), 기능 중심 개발(FDD: Feature Driven Development), DSDM(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), DAD(Disciplined Agile Delivery)
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
-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.
-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.
-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.
-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.
애자일 개발 12 실행 지침
-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,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.
-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 수용한다.
- 몇 개월이 아닌 몇 주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.
- 고객과 개발자가 프로젝트 기간에 함께 일을 한다.
- 개발에 대한 참여 의지가 확실한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고, 필요한 개발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며, 일을 잘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한다.
-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눈다.
- 개발의 진척도를 확인하는 1차 기준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이다.
-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하고 일정한 속도로 개발을 진행한다.
-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면 민첩성이 향상된다.
- 단순화를 추구한다.
- 최상의 아키텍처, 명확한 여구사항, 최상의 설계는 자기 스스로 일을 주도하는 조직적인 팀으로부터 나온다.
- 더 효과적인 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정기적으로 깊이 고민하고 그에 따라 팀의 해동을 조정한다.